알면 쏠쏠한 이야기

부동산 전세사기 피하는 방법

emargrace 2023. 7. 10. 22:00

부동산 전세사기 피하는 방법 

 
 

전세사기를 피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다음과 같은 팁들을 참고해 보세요.


전세 계약 전에 집주인과 대화하세요 

 
전세계약을 하기 전에 집주인과 직접 대화하고, 집주인의 신분증이나 등기부등본, 임대차계약서 등을 확인하세요. 집주인이 대리인을 통해 계약하려고 한다면, 대리인의 위임장과 인감증명서, 신분증 등을 요구하세요. 집주인이나 대리인이 이런 서류를 보여주지 않거나, 계약을 서두르거나, 보증금을 빨리 입금하라고 하면 의심해 보세요.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하세요

전세보증보험은 집주인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거나, 재산권이 없는 집에 전세 계약을 한 경우에 보증금을 보장해 주는 보험입니다.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하려면 집주인이 신청해야 하지만, 세입자가 비용을 부담할 수도 있습니다. 전세보증보험의 보증료는 보증금의 0.2~0.5% 정도로, 보증금의 1% 이내입니다.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하면, 보증금의 80~90%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안심전세 앱을 이용하세요 

 
안심전세 앱은 정부가 만든 앱으로, 전세계약 전에 집주인의 임대보증 보험 가입 여부, 전세 사기 이력, 적정 전세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심전세 앱은 23년 2월 2일부터 출시되었으며,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심전세 앱을 이용하면, 전세사기를 예방하고,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확정일자를 받으세요 

 
확정일자란, 부동산 계약 후 등기소에서 등기를 완료한 날짜를 말합니다. 확정일자를 받으면 세입자가 집에 대한 권리를 주장할 수 있습니다. 확정일자를 받으려면 세입자가 직접 등기소에 가서 신청하거나, 부동산 중개사에게 의뢰할 수 있습니다. 확정일자를 받은 후에는 주민등록 전입신고도 하세요.

 

부동산 중개사를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부동산 중개사는 부동산 거래의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동산 중개사는 세입자와 집주인 사이에서 계약서 작성, 서류 준비, 계약 조건 협의 등을 도와줍니다. 그러나 부동산 중개사도 전세사기에 연루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사를 선택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확인하세요.

  • 공인중개사 자격증과 사업자등록증이 있는지
  • 해당 지역에서 오래 일했는지
  • 고객들의 후기나 평가가 어떤지
  • 중개수수료가 적절한지
  • 계약서나 서류에 이상한 점이 없는지

 
 

마무리 

전세사기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불행한 일입니다. 전세사기를 피하기 위해서는 전세계약 전에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고, 신뢰할 수 있는 부동산 중개사와 거래하고,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하고, 안심전세 앱을 이용하는 등의 방법을 적용해 보세요.